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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처음 만든 문권에 나타나는 양반의 형식주의, 두 번째 만들다가 만 문권에서 볼 수 있는 양반의 비인간적인 수탈 등이 매우 구체적이고 희화적으로 서술되고 있다. 이 점에 착안하여 <양반전>은 양반의 위선적인 가면을 폭로하고 봉건 계급 타파를 주장한 소설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작품감상 및 해설
이 소설은 조선 정조 때 박지원이 지은 한문 단편 소설로 '열하일기'의 '옥갑야화'에 수록되어 있다. '옥갑야화'는 작자가 중국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옥갑에 들러 여러 비장들과 나눈 이야기들을 적은 것으로, 이 작품은 작자 자신의 말이 아니고 변승업의 할아버지인 '윤영'에게
신사를 크게 벗어나지는 못한다. 교양과 함께 내면에 속물근성을 같이 키웠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에서 소설은 우리가 쉽게 말하는 ‘젠틀맨’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하며 비판하는 기능까지 한다. 이는 박지원의 ‘양반전’과 ‘호질’에서 박지원이 양반을 풍자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작가로 꼽을 수 있는 사람 중의 하나가 바로 연암 박지원일 것이다.
본 발표조에서는 전계소설의 특징을 살펴보고, 연암의 생애, 사상, 현실인식과 그의 문학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의 작품 중에서 『호질』과 『허생전』의 작품분석을 통해 그의 풍자성과 실학사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2).
형이상학적인 관념론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민본적 민주사상이다. 중세기적인 내세관 내지는 정치적인 윤리 체계에서, 항상 인간성을 억제하고 어떠한 절대율로써 인간을 얽어매었던 것에 비하여, 이 실사구시의 학풍은 이 땅에 비로소 인본주의의 각광을 비춰 왔다.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1737년(영조13년) 父 박사유(朴師兪)와 母 함평 이씨의 2남 2녀 중 막내로 탄생. 자는 중미, 호는 연암, 시호는 문도이다. 어려서 매우 엄격하고 청빈한 가정에서 생활했다. 아버지가 벼슬하지 않고 경제적으로 매우 궁핍하여 어려서는 공부하지 못하다가 1752년(16세)에 전주 이씨 처사 보천의 딸과 결혼하면
의의 정통적 맥락에 귀의하려는 태도를 보이면서 직관적 창작활동에서는 그것을 무력화하고 배반하는 연암의 정신세계를, 주자주의와 반주자주의의 어느 한 쪽 관점만으로는 해석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는 것이다. 주지하듯이 우리 민족의 민족주의적 정체성은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려운 문제이다.